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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개요

건설기계․부품 재제조 산업의 특성

- 재제조의 필요성
환경오염 및 자원고갈에 대한 이슈 부각 등으로 단순 자원재활용을 넘어 자원순환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건설기계·부품 재제조에 대한 유용성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
재제조산업은 자원․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우수한 산업으로서 새로운 시장과 신규 일자리 창출, 대․ 중소기업간 상호협력, 소비자 선택권 확대, 재제조 장비 및 부품의 해외 수출 확대가 기대됨.
세계 선진 건설기계 업체들은 20~30년 전부터 재제조산업을 인식하고 본격적으로 육성하면서 현재 건설기계산업의 재제조산업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나, 국내 건설기계 ⁃ 부품업체들의 경우 재제조산업의 인식 부족과 인프라 낙후 등 환경오염 개선과 수익창출 사업에 충분한 공감 및 인식이 부족한 상태임,
그러므로 지금부터 선제적으로 중고 건설기계 ⁃ 부품 및 폐기 자원을 활용하여 재제조의 활성화를 유도한다면 에너지사용 감소, 희소자원의 재활용 등으로 환경오염물질 배출 감소에 효과적인 대안 산업으로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음.
- 재제조의 특성
신품 원재료 대부분을 그대로 사용하여 자원·에너지 절감효과가 뛰어나고, 신품과 대등한 품질의 제품을 50~60% 가격에 판매 가능
코어(Core)를 회수-분해-세척-보수-재조립하는 공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 가능
* 매출10억원당 고용창출 효과 : 제조업 3명, 재제조 8명('03,「Remanufacturing Industry」, Boston Univ.)
재제조 공정은 크게 여섯 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음.
­ 첫 번째 단계는 소비자가 폐기한 사용 후 제품을 회수․수거하는 단계
­ 두 번째 단계는 회수한 코어가 재제조 공정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단계
­ 세 번째 단계는 분해된 부품들을 세척하는 단계
­ 네 번째 단계는 부품 및 제품들의 성능 검사를 거쳐 분류하는 단계
­ 다섯 번째 단계는 원제품 또는 신제품 수준의 성능을 갖도록 보수․조정하거나 또는 보수․조정이 어려울 경우 신부품으로 교체하는 단계
­ 여섯 번째 단계는 원래 제품으로 재조립하게 되며 재조립된 재제조품의 최종 품질․성능검사를 실시하여 시장출시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사용 후 제품을 부수거나 녹이지 않고 몇 번이든 순환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물질재활용과는 차별화되며, 흔히 말하는 재사용은 사용 후의 제품이나 부품을 특별한 생산공정을 거치지 않고 단순한 세척을 통해 다시 사용하는 것을 말함.
- 시장성
재제조는 신제품시장 및 중고시장과는 다른 제3의 시장을 창출
- 즉, 재제조 개념의 핵심은 성능 및 외양에서 “신제품과 같거나 더 나은 상태”로 제품을 회복시키는 데 있으며, 따라서 재제조는 신제품 시장 및 중고 시장과는 다른 새로운 시장을 창출함.
재제조산업은 녹색경제, 일자리 창출 및 물가안정에 기여
­ 재제조품은 신제품 생산에 투입된 생산요소의 상당 부분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생산요소 투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또한 이로부터 환경 개선의 효과가 있음.
­ 재제조산업 전체로 보았을 때, 통상 재제조품 생산에 소요되는 비용은 신제품에 비해 40~65% 정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대부분 원재료의 절감에 기인함.
­ 이 같은 비용 감소를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 보면, 재제조품은 신제품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의 15% 정도만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됨.
­ 전 세계적으로 재제조로 인한 에너지 절감 효과는 연간 400조 BTU 로 추정되는데, 이는 원유 1,600만 배럴에 상당하는 것으로 매년 2,800만 톤의 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효과를 갖는 것임.
­ 재제조산업은 대체로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에 고용창출 효과가 소비재 산업과 비슷한 수준이며, 철강 산업의 2배를 상회함.
재제조는 신제품과 같은 품질과 성능을 갖춘 제품을 신제품보다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형성함으로써 소비자의 선택 기회를 확대하고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효과를 나타냄.
­ 일반적으로 신제품에 비해 약 20~40% 정도 싸게 판매되는 재제조품은 비용 부담으로 신제품 구입을 망설이지만 중고품 사용은 꺼리는 소비자 층에게 새로운 시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임.
­ 재제조는 이윤 추구와 환경 보전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상당 부분 해소하면서 녹색일자리를 창출하고, 또 소비자의 보다 다양한 선호를 충족시켜줌으로써 편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산업 영역임.

건설기계․부품 재제조 시장 규모

2016년 건설기계․부품 제제조 산업 세계 시장은 720억불(79조2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국내 건설기계 재제조산업 규모는 재제조 관련 기업은 1,140여개 이상, 시장 규모는 약19.82억불(2조2천억원)로 추정(2010년 산업 은행 재제조 기획 보고서)
해외 캐터필라, 코마츠, 볼보 등의 재제조 사업은 지난 40년 동안 신품과 동일한 성능, 신뢰성 및 보증을 제공한 제품을 생산 하고 있음.
캐터필라는 2013년을 기점으로 2020년까지 매출의 20%를 재제조사업 수익으로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적극적으로 재제조 사업 추진 - 캐터필라는 전 세계 170여 국가에 재제조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자유롭게 거래되고 있음.